학과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비전·인재상·교육목표

비전

-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전문적인 식품영양 인재 양성

성격

식품영양학과는 식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식품과 영양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국민 영양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교육·양성하는데 그 교육목적이 있다. 본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영양사, 위생사, 조리기능사, 식품기사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식품영양전문인으로서 국민의 건강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고 교직과정에 선발될 경우 영양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초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는 21세기에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식품영양학 전공자들을 다방면에서 요구할 것이며, 그에 따른 취업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이다.

학과활동

현장실습교육과정 적극 참여

현장실습교육과정은 학교수업과 현장수업이 번갈아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무경험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취지로 경북대학교 인재개발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본 학과에서는 이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현장실습을 경험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3ㆍ4학년 하계ㆍ동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경북대학교병원, 카톨릭병원, 구병원, 삼성에버랜드, 신세계푸드시스템, 현대푸드, CJ푸드시스템, 대구시청, 경북도청, 동구청, 아라코, 경북대 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에서 식단작성, 발주서ㆍ검수서 등 작성, 시장조사, 장부정리, 재고조사, 대량 조리기기 조작법, 배식현장 확인, 영양상담 등의 실무를 경험하고 있다.

영양사 현장실습 실시

영양사로서 예비 실무경험을 쌓기 위해 경북대학교 병원에서 영양사 현장실습을 4학년 하계방학 때 일정기간 실시하여 영양상담, 환자 식단작성 등 영양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하고 있다.

단체급식소 견학실습

매년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아워홈, 삼성에버랜드 등의 대기업 위탁급식소, 경북대학교 기숙사 식당 등의 현장을 견학실습하고 있다.

대구ㆍ경북 소아 건강 캠프 참여

영남 당뇨병-내분비학회 대구ㆍ경북 지회가 주최하는 소아 당뇨 환아 대상 “소아 건강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3박4일의 캠프기간동안 환아들을 위한 식단작성, 영양교육 및 영양상담을 담당하고 있다.